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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o-Young Lee (Dong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809 - 1,816 (8page)
DOI
10.9728/dcs.2020.21.1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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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DT)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채널로 부터 얻은 고객 경험과 관련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운영 프로세스를 갖추고, 변화에 강한 조직과 수행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은 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수용하여 성장하게 된다. 이와 관련한 성공적인 DT 전략을 검증하고, 핵심 요소를 도출하는 것은 학문적으로 의미있는 연구 주제이다. 본 논문은 사례연구로, 연구의 목적은 전 세계 금융위기 이후에 진행되어 온 스타벅스의 DT 과정을 Vial 이 정리한 여덟 가지 DT빌딩 블럭을 일반적 기업의 DT와 비교 분석했으며, 스타벅스가 그 동안 진행해왔던 DT를 구성하는 요소로 디지털 기술 활용, IT비지니스 및 경영 전략, 그리고 새로운 비지니스의 가치 창출이라는 빌딩 블럭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 하고 또한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했는지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서 일반적 기업이나 산업에서 진행해 왔던 DT 와 비교해서 스타벅스의 DT 만의 고유한 특징을 밝힌다. 고객을 위한 디지털 기술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접점을 넓히고, 비즈니스 경영을 위한 DT를 도입하였고, 개인화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 디맨드(On Demand) 서비스, 옴니 채널의 활용,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한 가치 창출을 통해 고객을 위한 DT 양상을 보였다. 경영진 리더십에서 주도한 IT를 활용한 DT의 사례 연구를 통한 함의점은 실무적 학문적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Howard Schultz“s Digital Transformation
Ⅳ. Starbucks“s Digital Technology
Ⅴ. Creating value via digital transformation
Ⅵ.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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