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충한 김낙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99 - 228 (30page)
DOI
10.32349/ECERR.2020.10.24.5.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유아관계와 유아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유치원 3곳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 247명과 그들의 어머니 247명, 담임교사 1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K-PRQ-P, STRS 그리고 C-TRF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유아 문제행동의 외현화에서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과 의존, 유아 문제행동의 내재화에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차이가 밝혀졌다. 둘째, 내재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관여, 양육효능감,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외현화 문제행동은 부모-유아관계의 애착, 관여, 관계적 좌절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모두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 갈등, 의존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교사-유아관계의 갈등이 부모-유아관계의 관여와 내재화 문제행동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연구결과는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를 통한 유아 문제행동 중재 및 예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1554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