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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ongdae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Youseok Lee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45 - 160 (16page)
DOI
10.15830/kjm.2020.35.4.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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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확산됨에 따라 우리 일상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가운데, COVID-19가 소비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입증하는 것이 마케팅의 중요한 연구 주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적 수확 체증 모형을 응용하여 COVID-19가 한국 대중음악 시장의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입증하였다. 음악이 직접 경험하기 이전에 그 품질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험재라는 점을 고려하면, 음악 시장에는 정보적 수확 체증 현상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중음악 공인 차트인 가온 차트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국내 음악 시장에서 정보적 수확체증 현상이 존재함을 실증하였다. 나아가 COVID-19가 확산됨에 따라 이러한 정보적 수확 체증 현상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실제로 정보적 수확 체증 현상이 유의미하게 감소한다는 사실을 계량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의 이론적 근거로서 첫째, COVID-19의 확산으로 음악 시장 내에 저관여 소비자의 비중이 감소하고 고관여 소비자의 상대적 비중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시장 구조가 변화한다는 점, 둘째, COVID-19의 확산에 따라 음악 소비자의 숙고 비용과 탐색 비용이 상대적으로 감소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는 COVID-19가 국내에서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연구 중 하나로서 특히 COVID-19와 같은 외생적 충격이 시장에서 정보적 수확 체증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둘째, 정보적 수확 체증과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 음원 시장 데이터를 분석한 사례가 많지 않은데, 본 연구는 음원 시장에서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내용적 차원의 의의도 가진다. 실무적인 측면에서도 본 연구는 디지털 음원 플랫폼 기업, 음원 제작 기업, 아티스트들이 COVID-19 시대에 참고할만한 유용한 시사점들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Backgrounds and Hypotheses
Ⅲ. Empirical Analysis
Ⅳ.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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