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석임 (꽃동네대학교) 이윤정 (꽃동네대학교) 정명숙 (꽃동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1권 제4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14816/sky.2020.3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변수와 조절변수로 작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스트레스 대처이론과 스트레스 과정모델에 근거하여 충청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8개교 고등학생들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370명의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적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청소년이 상대적으로 스트레스 수준이 낮은 청소년에 비해 삶의 만족이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에 미치는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이 위험요인의 영향을 완충하는 대처기제로서 중요한 보호요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일상적 스트레스 수준에 관계없이 삶의 만족이 낮았지만,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들은 일상적 스트레스가 감소하면 삶의 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스트레스 감소로 인해 삶의 만족이 증진되는 효과는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에게서만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관련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상담 그리고 교육적 개입이 필요함을 제언하며, 삶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4-000082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