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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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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빈 (성균관대학교) 정종범 (성균관대학교) 김인애 (성균관대학교) 이상순 (가천대학교) 류은석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911 - 9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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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PEG-I (Immersive) 그룹에서는 몰입형 비디오(Immersive Video)에 대한 표준화 프로젝트를 통해 압축 성능 탐색을 진행하고 있다. MIV(MPEG Immersive Video) 표준 기술은 다수의 시점 영상과 깊이 맵을 통한 깊이 맵 기반 이미지 렌더링(DIBR)을 바탕으로 제한적인 6DoF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술이다. 현재 MIV에서는 바탕 시점(Basic View)과 각 시점의 고유한 영상 정보를 패치 단위로 모아둔 추가 시점(Additional View)으로 처리하는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MIV에서 생성된 아틀라스는 포함되는 시점의 성격에 따라 다른 영상의 특성을 나타내어 비디오 코덱의 압축 효율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시점과 패치들이 반복되는 패턴에 착안하여 화면 내 블록 카피(IBC: intra block copy) 등의 압축 기법이 포함된 스크린 콘텐츠 코딩 툴에 대한 성능비교 분석을 진행하여 복원 영상에서 최대 -15.74% Peak Signal-to-Noise Ratio (PSNR) 관점에서의 부호화 성능 향상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몰입형 비디오 코덱
Ⅲ. 실험 환경
Ⅳ. 실험 결과 및 분석
Ⅴ. 결과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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