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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전가영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4 - 121 (38page)
DOI
10.46407/kjci.2020.12.10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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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사람들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소셜미디어에서 뉴스를 이용하는지 이용 동기를 알아보고, 대표적 콘텐츠 유형별 이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 참여행위의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유튜브 뉴스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다양성을 충족 받고자 하고, 자신과 유사한 견해를 가진 뉴스를 추구한다는 동기가 강했고, ‘좋아요’표시나 댓글 쓰기, 공유 행위 등 참여행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튜브 뉴스 콘텐츠 이용량에 유사견해의 추구 동기는 매개효과가 없는 직접효과만이 유의하고, 다양성 추구의 동기는 참여행위가 매개되지 않으면 이용량을 예측할 수 없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뉴스 콘텐츠에서는 편리성 및 맞춤제공의 동기와 습관적 소비 동기가 요인으로 추출되었지만 이용자 참여행위는 이용량에 대해 유의한 효과 없이 이용 동기가 이용량에 모두 직접적 영향을 미쳤다. 소셜미디어에 원문 그대로 재매개되는 언론사 뉴스 콘텐츠의 경우 다른 유형과는 차별적으로 시의성 충족의 동기가 가장 중요했다. 최근에 일어난 이슈를 실시간으로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와 더불어 의견 교환 및 견해의 비교 동기 역시 유의하게 나타나 기성 매체의 콘텐츠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새로운 의미로 재가공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재매개된 언론사 뉴스 이용량에 시의성 충족의 동기는 매개효과가 없는 직접효과만 유의했고, 의견교환 및 견해의 비교 동기는 이용자 참여행위의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했다. 이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뉴스 콘텐츠 생산과 유통, 소비과정에서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참여행위를 고려한 전략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고, 소셜미디어 뉴스의 균형과 조화를 위한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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