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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흔 (홍익대학교) 김은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45 - 558 (14page)
DOI
10.18208/ksdc.2020.26.4.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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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식생활 양식이 변화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식습관의 변화로 영양 불균형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면서 건강이나 식습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식생활 개선의 필요성이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식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및 수요 증가와 더불어 기술발전에 따른 푸드테크(FoodTech)의 성장으로 식품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발전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시락 또한 지능적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최근 도시락은 물가 상승, 혼밥족의 증가, COVID-19 출현 등의 원인으로 점차 수요가 증가하며 긍정적인 전망이 예측되기에 본 연구에서는 식단 관리를 중심으로 스마트 도시락에 대한 사례분석을 진행하여 제품에 대해 이해하고 향후 방향에 대하여 전망하고자 하였다. 우선 도시락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 후 푸드테크의 발전을 중심으로 스마트 도시락의 성장 배경을 알아보았고 사례를 토대로 유형 및 구성요소, 기능을 파악하였다. 조사한 문헌 연구를 토대로 스마트 도시락 분석 기준을 설정하여 사례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 도시락 현황을 이해하여 방향에 대하여 전망하였으며, 이는 크게 ‘1. 물리적 대상과 서비스의 심리적 거리 단축을 통한 사용성 증진, 2. 개인화(Personalization) 중점의 서비스 구축을 통한 소비자의 욕구 충족, 3.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성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및 네트워킹(Networking)’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식생활에 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며 식습관 개선의 필요성이 야기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푸드테크(FoodTech) 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출현한 스마트 도시락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스마트 도시락 사례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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