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경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9 - 83 (25page)
DOI
10.46330/jkps.2020.12.20.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대학 플립러닝에 주목하였다. 본 교수법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학습 성향과 부합하고 교수자 중심 학습이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는데 있어 교육 정책적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교수자와 학습자 관점에서 플립러닝에 대한 상호지향 상태를 분석해 균형 있는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플립러닝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객관적 일치도는 유연한 환경과 학습문화에서 낮게 나타났으며, 학습자는 유연한 학습 환경에 대해 가장 낮은 평가를 내려 학습자 역량에 따른 학습수준과 속도조절에서 어려움을 느꼈다. 이에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습 정도에 따른 과제제시로 학습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학습 환경 조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일부 대학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존재해 추후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면서 플립러닝 학습효과의 원인을 보다 명료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검토
Ⅲ. 기존문헌 검토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논의
Ⅵ. 종합적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50-001414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