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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욱 (LIG넥스원) 신동기 (LIG넥스원) 김성균 (LIG넥스원) 유우성 (LIG넥스원) 장헌순 (LIG넥스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제31권 제12호(통권 제28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077 - 1,08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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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레이다는 표적의 거리와 방위각, 고도를 탐지하는 3차원 레이다 시스템으로 변화하였다. 레이다는 폭이 좁은 안테나 패턴을 활용하고, 전자적인 또는 기계적인 조향으로 표적 정보를 획득한다. 그리고 탐지된 정보를 통해 표적의 고도 정보를 산출한다. 또한, 모노펄스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각도 정확도를 향상한다. 레이다의 각도 정확도는 다중경로 효과와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다중경로 효과는 레이다의 설치 환경, 표적의 비행 고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레이다 시스템은 다중경로 효과에 의해 발생되는 탐지 정확도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Squinted-sum 모노펄스 방식은 다중경로 효과 발생 빈도가 높은 해상 환경에서 레이다의 각도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레이다는 각도 오차를 산출하는 모노펄스 차 패턴을 탐지 빔의 상측으로 조향된 합 패턴을 활용한다. 탐지 빔의 하방에서 이득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차 패턴을 통하여 하방으로 입사되는 다중경로 수신신호의 영향성을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squinted-sum 모노펄스 방식의 효과를 검증하고, 해상환경에 설치된 조기경보레이다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적용 시험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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