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o-Jean Le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7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55 - 183 (29page)
DOI
10.33252/sih.2020.12.67.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ICT 훈련과목 운영 방법과 과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전 문헌연구에서는 ICT 훈련 제공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실제로 한 학기 동안의 ICT 훈련과목을 예비교사들에게 수강하게 하고 그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한 국립대학에 재학 중인 20명의 예비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ICT활용 영어교육’ 과목이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살펴보고,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과목 담당교수는 아홉 개의 주제를 선별하여 리딩 자료와 질문지를 제공했으며, 그룹 토의와 발표를 진행하였다. 몇몇 주제와 관련해서는 전문가가 초청 수업을 진행했고, 마지막 프로젝트로는 여러 가지 ICT 도구들을 활용하여 온라인 영상을 제작하는 과제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수업 내용구성과 진행방식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실제 다양한 ICT 도구 활용 경험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에도 사범대에서 ICT 훈련과목을 지속적으로 개설하고 예비교사들의 ICT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넓혀 줄 필요성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사범대 수업과 관련하여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Results and Discussions
5. Conclusion and Implications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