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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훈 (전주대학교) 이창희 (부경대학교) 변석종 (전남환경산업징흥원) 박찬호 (앤씨티)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20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045 - 1,04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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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2개의 SCW방식 지중열교환기에 대해서 각각 단일공으로 운전하는 기존 운전방법을 변경하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SCW방식 지중열교환기는 최대부하가 발생할 경우, 20%이내의 블리딩 배출수를 허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버려지는 블리딩 배출수는 지하수의 불합리한 이용방법이라고 생각하여, 본 (신제품) 기술에서는 버려지는 블리딩 배출수를 2개의 밸런싱 웰 교차혼합 방식으로 구성하여 원천적으로 지하수의 배출을 막고, 지중열교환기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지열시스템의 성능계수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현장에 설치된 시험대상을 통하여 기존 SCW방식의 열교환시스템과 밸런싱 웰 교차혼합 방식 열교환시스템으로 냉.난방 운전을 수행한 결과, 측정된 성능계수는 냉방운전에서 23%, 난방운전에 12%의 성능계수가 증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밸런싱 웰 교차혼합 방식의 열교환시스템으로 운전할 경우, 표준편차 0.08~0.12℃로 지중 초기온도가 일정하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험현장 및 운전방식
3. 시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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