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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란 개인이나 특정한 그룹의 건강상태 및 요구도 등을 맞춤형 영양서비스를 통하여 파악하고, 개인 등의 건강상태에 따라 맞추어서 개발되거나 조합된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맞춤형 영양서비스에는 개인의 건강상태 및 요구도를 파악하는 확인(assessment) 단계, 개인 건강상태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추천(product)하는 단계, 적절한 생활 습관 코칭 및 식이지침을 종합적으로 제안하는 서비스(service)단계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제공하고 개인의 건강상태 및 요구도를 파악하는 확인(assessment) 방법으로는 기존의 영양 상태를 확인하는 설문조사 방법 및 모발검사 방법 이외에 최근에는 피부 진단기기를 이용한 영양상태 분석, 유전자 분석을 통한 건강예측, 대사체 및 장내미생물 분석 등이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제 외국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이에 적합한 비타민 및 기타 보충제를 조합하여 개인에게 맞춘 제품을 판매하는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컴퓨터 모델링이 적용된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필요한 영양소나 기능성 소재를 제안하지만, 그 효능에 대한 검증은 수행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영양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과 식품 소재의 체내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특정 건강기능식품 소재에 대한 반응군-비반응군을 정의하고, 그 특성의 차이에 따라 최적의 건강 유지 또는 증진을 이룰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을 세우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정밀영양의 발전을 위해 건강전문가와 정책입안자 및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협력이 요구되며 산업체에서는 일반 대중의 접근이 가능한 실질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또한 공중보건의 관점에서 환경적 및 사회적 분위기 구축과 함께 윤리적, 법률적, 정책적인 면을 정합하여 결론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서론
국내 상용화된 개인 영양건강 서비스 사례
개인 맞춤 영양관리서비스 또는 건강기능식품 산업에 대한 제 외국의 실제 상용화 사례
결론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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