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인경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63 - 285 (23page)
DOI
10.32349/ECERR.2020.12.24.6.2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에서 교육연극의 의미를 고찰하고 유아교육에서 교육연극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연극의 개념과 다양하게 발달해 온 교육연극의 종류, 유아교육과의 관련성을 고찰함으로써 유아교육에서 교육연극의 의미와 적합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교육에서 교육연극 적용의 핵심적 주제로 교육연극의 교육목표, 교육연극 접근방법 및 구성요소, 교육연극관습을 고찰하였다. 교육연극은 교육을 위하여 연극적 요소를 활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교육연극이 가진 놀이적 특성과 유아의 발달적 특징으로 인해 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으로 매우 적절하다. 교육연극은 교육연극의 다양한 교육 목표와 구성 방법, 교육연극관습을 통해 기존의 동극활동 지도에 있던 제한점과 어려움을 보완하고 더욱 다양한 교육 목표를 위해 유아교육에 활발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개념과 종류
Ⅲ. 교육연극과 유아교육
Ⅳ. 교육연극의 유아교육 적용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25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