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근 (이리부천초등학교) 박종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3 - 240 (18page)
DOI
10.21812/kjsp.2021.1.28.1.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19(COVID-19) 감염증으로 인하여 시행된 온라인 개학 상황에서 초등학교 현장의 체육수업 변화를 알아보고, 그 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면서 미래 체육수업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비확률적 표집방법 중 유목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활용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 체육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관련 선행연구 및 각종 문헌 자료 분석을 토대로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들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온라인 체육수업을 설계하는 등 급변하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전면적인 온라인 개학이 시작된 이후 온라인 체육수업 실행에서 체육전담교사가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와 교육적 어려움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상황에서 체육전담교사들의 실천을 통해 경험한 고민과 노력, 반성을 바탕으로 미래의 체육수업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도출된 연구결과를 통하여 코로나-19로 인하여 혼란스러웠던 상황에서 진행된 현장의 체육수업을 돌아보고, 변화된 교육현장에 적합한 지원방안 및 교육적 개선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471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