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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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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지훈 (전북대학교) 문종희 (전북대학교) 최우영 (전북대학교) 국경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기학회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0년도 대한전기학회 스마트그리드연구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1 - 4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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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력계통 제어성능이 제한될 수밖에 없는 신재생발전원의 수용이 급증되어 전력계통의 주파수 안정도에 기여해온 기존의 동기발전기들이 대체됨에 따라,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에 필요한 유원 자원의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반면, 보급률이 증가되고 있는 전기차는 배터리의 우수한 제어성과 속응성으로 인해, 이를 전력계통의 유연성 자원으로 활용할 경우 동기발전기 및 전기저장장치의 응답성능에 준하는 주파수 예비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전기차의 경우 주 용도가 이동수단임에 따라 이를 기준으로 설비의 성능과 정격이 결정되고 있고 이를 통합하여 제어할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성능에도 제한이 존재하게 된다.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구축 환경에 따른 기술적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전기차의 V2G 기반 주파수 회복예비력을 모델링하고, 이를 통해 전력계통의 주파수 응답에 대한 실효적인 기여도를 분석한 후, 이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자원의 대체가능 용량과 비교함으로써 V2G 기반 주파수 회복예비력을 정량화하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사례연구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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