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정경희 (경기대학교) 정다훈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5 - 189 (15page)
DOI
10.21298/IJTHR.2021.1.35.1.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가치라는 소비자의 구매특성과 관련된 개념적인 인식에서 구체적인 소비가치라 할 수 있는 건강의식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하여 인증돈육 공급자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인증돈육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330명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증돈육의 선택속성 특성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인증돈육의 선택속성 특성 4개의 요인 중에서 제품특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건강의식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증돈육의 선택속성 특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건강의식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소비가치인 건강의식이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구매에 대한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6-001464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