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대회자료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AI 스피커는 언어 사용 환경에 자연스럽게 노출되기 좋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영어회화 학습 도구가 될 수 있다. AI 스피커를 통한 영어회화 학습 시 사용자에게 적합한 인터랙션이 적용된다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의 대화 주도 방식에 집중해 AI 스피커 주도형 학습, 사용자 주도형 학습으로 유형을 나누었고, 기존 동영상 학습과 함께 비교하여 영어회화 학습 사용자의 경험요소(흥미성, 유용성, 적합성, 지속 사용성)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AI 스피커의 언어학습유형(AI 스피커 주도형, 사용자 주도형)이 동영상 학습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영어실력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영어 실력이 높을수록 사용자 주도형 학습 유형이 높은 평가를 받았고, 영어 실력이 낮을수록 AI 스피커 주도형 학습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AI 스피커를 통한 영어학습 #AI 스피커 주도형 학습 #사용자 주도형 학습 #언어학습유형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