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학 (상명대학교) 장선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49 (9page)
DOI
10.9728/dcs.2021.22.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비상상황에 대한 안전교육 훈련 콘텐츠 개발에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하기 위하여 관련된 문헌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VR) 교육콘텐츠의 기본 개념을 도출하였고, 구체적인 콘텐츠 개발 로드맵과 설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가상현실 콘텐츠 설계는 최소 다음의 4가지 핵심 요소를 포함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첫째, 가상현실(VR) 공간에서 구현될 사고 상황에 대한 맥락정보를 포함한 정확한 관련 정보 구축, 둘째,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단계에 따른 각각의 범위 설정과 교육 목표에 대한 명시적인 정의, 셋째, 피교육자가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는 교육 시나리오 제시, 넷째, 교육결과에 따른 유효성 평가이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가상현실(VR)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기준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가상현실(VR) 교육 콘텐츠 설계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475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