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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구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93 - 1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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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주요 디카시인들의 디카시에서 현장성·우연성·고립성 등과 같은 사진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고 그 특성을 잘 살리는 문학적 표현방법-의인·은유·환유 등-이 사용됨으로써 사진과 시가 조화를 이룬다는 점을 분석했다. 첫째, 이상옥의 디카시에서는 현장에서 새롭게 발견된 사진적 소재를 인격화하기 때문에 의인의 방법이 주로 활용됐다. 그의 사진은 현실의 소재에서 새로운 느낌과 참된 인식을 발견하는 생생한 현장성을 지녔고, 그는 대부분의 경우에 사진적 소재에 인격을 부여하는 의인의 방법으로 시를 덧붙였다. 둘째, 김왕노의 디카시에서는 우연한 현상을 포착한 사진적 소재에 핵심의미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은유가 주된 표현방법이었다. 그의 사진은 우연한 현상들의 연쇄에서 극적인 한순간을 포착하는 특성을 지녔고, 그는 사진적 소재의 핵심의미를 주로 은유의 방법으로 강조했다. 셋째, 송찬호의 디카시에서는 사진적 소재의 시공간적 맥락을 벗어나서 새로운 문화적 맥락을 연상하는 환유의 방법이 자주 사용됐다. 그는 본래의 시공간적 맥락을 탈맥락화시키는 사진의 고립성을 잘 보여줬고, 새로운 문화적 맥락을 연상시키는 과정에서 환유의 표현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진의 현장성과 시적 의인: 이상옥의 디카시
Ⅲ. 사진의 우연성과 시적 은유: 김왕노의 디카시
Ⅳ. 사진의 고립성과 시적 환유: 송찬호의 디카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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