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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훈 (부산교육대학교) 최유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10 - 138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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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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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지식재산 교양 교육을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지식재산 리터러시의 수준을 파악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대학생의 지식재산 리터러시 교육내용 표준을 개발하는 데 있다. 또한, 개발된 교육내용 표준을 토대로 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실제 대학생의 지식재산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교육 요구를 산출하여 대학의 지식재산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재산 리터러시는 ‘인간의 활동으로 발생한 창작물인 지식재산을 창출·권리화·보호·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태도’로 정의되었다. 둘째, 개발된 대학생의 지식재산 리터러시 교육 내용 표준은 5개의 영역, 27개의 하위 요소, 81개의 성취 기준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학생의 지식재산 리터러시 표준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델은 교육과정 구성에 참고할 수 있도록 영역에 따라 3단계로 구성하였으며, 각 요소를 기본/심화로 구분하였다. 넷째, Borich(1980)의 필요 평가 모델, The Locus for Focus 모델, t-검정 등을 이용하여 교육 요구가 높은 영역과 요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요구가 매우 높은 요소는 ‘침해·분쟁 대응 방법’과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의 2개 요소가 해당하였으며, 교육 요구가 높은 요소는 ‘지식재산권의 종류’, ‘지식재산 윤리’, ‘특허 명세서 이해’, ‘청구범위 해석’, ‘표준특허의 이해’, ‘특허소송의 이해’, ‘기술가치 평가의 이해’, ‘기술거래의 이해’, ‘지식재산 활용 창업’, ‘기술 마케팅’의 10개 요소가 해당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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