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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석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영수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09 - 115 (7page)
DOI
10.31152/JB.2021.02.6.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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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병자와 표준체를 구분하여 이들 집단 간의 위험의 미디어 노출과 보험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보험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두 집단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2019년 4월 전국 30-40세의 남녀 일반인 418명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순차적으로 변수들 간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 집단 간 차이 검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험의 미디어노출이 보험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유병자와 표준체 군에서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유병자와 표준체 구분 없이 검증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 또 두 집단간의 t-test를 통한 차이 분석결과 유병자군의 평균값이 표준체군보다 높았는데 이를 감안하여 상품마케팅을 전개하면서 유병자보험 활용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험서비스 만족도가 보험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유병자와 표준체 군에서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역시 기존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젊은 층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에 특화된 전용상품을 적극 개발하여 이들의 선택폭을 넓혀 주되 역선택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기존 간편심사보험을 세분화하여 고지항목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존 유병자용 상품을 구매한 경우라도 일정기간 평가기간을 거쳐 표준체에 해당된다는 사실이 입증되면 일반심사보험으로 전환하여 보장을 두텁게 하고 보험료를 표준체 수준으로 낮추는 방식의 언더라이팅 기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병자들이 자신들의 질병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편향을 벗어나서 자신의 위험을 인지하도록 다양한 안내와 지속적인 매스미디어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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