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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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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아람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장지용 (한양대학교) 박현진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3 - 2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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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안전하고 신속한 이동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가 증대되어 설계속도가 140km/h인 초고속도로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초고속주행 시 곡선부에서 운전자의 횡방향 주행행태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고령 운전자의 경우 비고령 운전자보다 신체적 능력 및 인지 판단 능력이 저조하므로 비교적 급격한 횡방향 주행행태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횡방향 주행행태의 급격한 변화는 주행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곡선부 초고속주행 시 고령 운전자에 대한 주행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곡선부 초고속주행 시 고령 운전자의 횡방향 주행안전성을 나타낼 수 있는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주행안전성 취약구간을 도출하는 것이다. 실시간 차량 동역학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탑재된 초대형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운전자에 대한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타 연령층에 비해 고령 운전자의 주행안전성을 나타낼 수 있는 대표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설계구간별로 산출된 평가지표에 따라 주행안전성이 취약한 상위 5개의 설계구간을 도출하였다. 주행안전성 취약구간은 주로 평면곡선 반지름이 3,000m 미만이고 내리막 혹은 볼록 경사와 연속터널 구간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행안전성 취약구간에서는 평면선형의 변화로 고령운전자의 시인성 저하와 핸들조작 미숙으로 인해 주행안전성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약구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초고속주행 환경에서 고령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위한 과속 및 차로 이탈방지 방안을 운영 및 시설적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도로의 제한속도 상향 및 초고속도로 설계에 관한 안전관리지침을 마련하는 데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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