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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신일 (서강대학교) 오세일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55집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9 - 88 (50page)
DOI
10.21562/kjs.2021.02.55.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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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개신교 근본주의는 정치·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개신교 근본주의자들은 과격한 방식의 집단행동을 통해, 그들이 규정한 교리와 집단적 역사 경험과 상충되는 대상인 ‘4대 혐오’ 영역, 즉 ‘진화론’, ‘공산주의’, ‘동성애’, ‘이슬람’을 반대하거나 배격함으로써 자신들의 신앙과 공동체를 구별한다. 개신교 근본주의가 지지하는 신앙의 이데올로기화는, 개신교 내부만이 아닌 사회전체 영역에서 분열을 야기하고 갈등을 조장한다. 이런 현상은 개신교계 안팎에서 보편적으로 알려진 것이었으나, 개신교 근본주의에 대해 통계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한 경험적 연구는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을 피터 버거가 제기한 ‘탈세속화(de-secularization)’ 이론을 넘어, ‘반세속화(anti-secularization)’ 논점에서 분석하고 통계적인 검증을 시도한다. 본 연구는, 개신교 내부의 근본주의 형성에 대한 역사적 특성을 고찰하고, ‘진화론’, ‘공산주의’, ‘동성애’, ‘이슬람’에 대한 수용과 혐오에 관해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그리고 개신교 교단 간 태도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신앙심의 요인과 사회인구학적 변인들도 함께 통제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는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에서 조사한 “2019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관분석,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개신교 근본주의가 배격하는 ‘진화론’, ‘공산주의’, ‘동성애’, ‘이슬람’은 서로 강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4대 혐오’로 지칭하여 타당하게 논의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개신교인은 비개신교인에 비해 ‘진화론’, ‘공산주의’, ‘동성애’, ‘이슬람’을 반대하고 배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들에 대한 인식은 소속 교단이 보수적일수록, 예배 참석 빈도가 많을수록, 신앙심이 깊을수록 부정적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요컨대, 본 연구의 결과는 근본주의 성향의 교회를 다니고 신앙심이 깊을수록 폐쇄적 교리에 터하여 타자에 대한 배타성이 강해지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개신교 근본주의의 배타적 세계관이 ‘4대 혐오’를 ‘반세속화’의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설명하였고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근본주의의 배경과 특징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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