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경 (숙명여자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민자원 (숙명여자대학교) 신윤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15753/aje.2021.03.2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6개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프로파일을 도출하고, 이 프로파일의 예측요인으로서 다양한 역량기반 수업 내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주요변인 데이터(핵심역량, 역량기반 수업 내용)를 포함하고 있는 6차년도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urvey, KELS 2013)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n = 6,263). 13개의 핵심역량 소영역을 기반으로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 상위(43%)’, ‘전반적 중상위(44%)’, ‘전반적 중위(8%)’, ‘전반적 상위 및 독서예술 하위(4%)’, 그리고 ‘의사소통 상위 및 민주시민성 하위(1%)’라는 다섯 개의 집단이 추출되었다. 또한, 6가지 역량기반 수업 내용에 대한 인식에 따라 핵심역량 프로파일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수업 중 자기관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지도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핵심역량 프로파일 간 유의한 차이를 가져왔다. 전반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핵심역량을 보이는 집단이 전반적으로 더 낮은 수준의 핵심역량을 보이는 집단보다 역량기반 수업 지도가 이루어진 것에 대해 더 높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핵심역량 발달에서 역량기반 수업제공의 중요성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균형있는 핵심역량 발달을 위한 교육의 역할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과 역량기반 수업의 내용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566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