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연 (건국대학교) 고주은 (건국대학교) 주민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31 - 251 (21page)
DOI
10.32341/JCER.2021.3.34.1.23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대학생의 학교소속감과 대학생활만족도가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속감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 소재 K대학의 재학생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요인 간 관계 규명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5가지 요인 중 대학생활만족도와 소속감의 하위 변인인 학교애착과 결속감이 학업지속의향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입생과 신입생을 제외한 재학생들 간 비교에서 대학생활만족도, 결속감, 교수자지지, 교우지지, 학습지속의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학문적 목적만을 공유하는 것이 아닌 생활 공동체로서 학습자들의 사회화 과정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 형성이 필요하며, 학교, 학과, 학생회 차원의 온라인 커뮤니티 및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비대면 학습 환경으로 인한 대학생활의 상실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