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완석 (투엔티플러스)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89 - 399 (11page)
DOI
10.18208/ksdc.2020.27.1.3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의 입찰 참가 자격이 강화되면서 공공디자인 전문회사의 신고 수리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신고 수리 업무가 광역자치단체장에게 위임되어 있어 전국적인 현황 파악이 어렵고, 지자체마다 신고기준이 달리 해석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산업디자인 전문회사와 비교를 통해 공공디자인 전문회사 관리시스템의 운영 현황을 신고 수리와 관리체계 차원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연구는 관계 법령의 검토와 광역지자체로 신고된 공공디자인 전문회사 현황 데이터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업무 담당자와 신고자를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인터뷰(FGI) 및 기관 홈페이지 분석을 보조적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조사 · 분석을 통해 신고 수리의 문제점과 관리체계의 한계를 도출하고, 공공디자인 정보시스템 고도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체계 개선, 국가 단위 관리체계로의 전환을 공공디자인 전문회사 관리시스템의 개선방향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공공디자인 전문회사 현황
Ⅲ. 관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Ⅳ. 관리시스템의 개선방향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628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