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소영 (한양대학교) 김정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7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77 - 41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서울 시내 대학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 3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요인 중 국적, 참여 동기, 대면 수업 참여 등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듣기, 읽기, 문법 지식 수업에 대해서는 수업 효과가 높다고 느끼고 있었지만, 말하기와 쓰기 수업에 대해서는 수업의 효과가 낮다고 느끼고 있었다. 셋째, 콘텐츠 요인이 만족도와 상관성이 높았다. 넷째, 교사 요인보다는 동료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시간 한국어 수업의 개선 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수업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교실 수업에서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교수법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표현 영역 능력 신장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분석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706-001618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