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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요금격 (세종대학교) 방기위 (세종대학교) 배기형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61 - 68 (8page)
DOI
10.35174/JKCI.2021.03.2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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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MICE산업이 중국 국민경제에 얼마만큼 기여하는지를 분석하고 MICE산업의 인지도 향상과 국민경제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중국 MICE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과 활성화 발전방안에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국통계청의 2019년에 발표한 2017년 산업연관표를 중심으로 기본분류인 149개 산업 중 인쇄 ,도매, 소매, 도로운송, 숙박, 요식, 정보 기술 서비스, 임대, 비즈니스 서비스, 문화예술 ,스포츠, 오락 등 12개 부문을 MICE산업으로 분류하여 이에 대한 중국 국가경제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2017년 MICE산업의 생산유발계수 열 합계는 2.045, 행 합계는 7.909로 나타났다. 둘째, MICE산업의 감응도계수는 0.802, 영향력계수는 0.756으로 나타났다. 셋째, MICE산업의 소득유발계수는 0.506, 생산세 유발계수는 0.114등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MICE산업의 최종수요 7,893십억 위안을 국가경제에 투입할 경우 전체 산업에서 유발되는 총생산유발액은 275,882십억 위안으로 이 중 MICE산업은 62,429십억 위안으로 전체의 22.6%에 달한다. 그리고 MICE산업의 부가가치유발액은 97,748십억 위안으로 이중 MICE산업 자체에서는 7,893십억 위안으로 총부가가치 유발액의 8.1%이다. 또한 소득유발액은 49,327십억 위안으로 이중 MICE산업 자체에서는 3,990십억 위안의 소득이 창출되어 전체의 8.1%를 치지하고 있다. 생산세 유발액은 총 11,975십억 위안으로 이중 MICE산업 자체에서는 902십억 위안으로 7.5%로 나타났다. 중국 MICE산업은 발전할 잠재력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 지원 필요하고 법적 규정과 시장관리에 대한 감독이 요구되고 MICE산업의 혁신력을 높이고 "인터넷+MICE"모델 개발도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MICE산업 산업연관모형의 이론적 분석
Ⅲ. 중국 MICE산업의 국민경제 기여도 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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