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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운 (명지대학교) 이상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108권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93 - 1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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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일방통행제의 실시로 인한 도시 공간구조에 미치는 영향권을 추정하는 것과 함께 일방통행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일방통행제를 시행하는 데 영향권과 영향권 범위 내 건물의 용도 등과 같은 토지이용 현황을 고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이런 점을 착안하여 1) 일방통행제의 영향권 추정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를 자동화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2) 영향권 범위 내 건물의 용도에 부합하는 ‘접근성/도달성’ 지표를 제안하고 이를 이용한 일방통행제의 방향성 설정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론의 실효성과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도시 공간구조상 조건이 상이한 서울시와 용인시의 도심지역을 분석 대상지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영향권을 분석한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영향권 추정 방법론의 실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론을 활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점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발견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일방통행 도로의 방향성을 다르게 설정할 때 수해 지역과 수혜 지역의 위치도 다르게 변한다는 점, 2) 수해 지역과 수혜 지역은 군집되어 있지 않고 분산될 수 있다는 점, 3) 수해지역과 수혜 지역을 포함한 영향권의 범위는 일방통행제의 유형과 상관없이 거의 동일한 범위와 규모라는 점, 4) 영향권은 일방통행제를 실시한 도로를 중심으로 균일한 원을 형성하지 않는 점 등이다. 그다음 영향권 범위 내 건물의 용도에 부합한 ‘접근성/도달성’ 지표를 이용하여 일방통행제의 방향성을 분석한 결과 실제 운영 중인 일방통행제의 방향과 동일하기에 타당성과 실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일방통행제의 영향권 추정과 방향성 설정 방법론을 이용하여서 향후 도로에 대한 일방통행제의 지정과 재정비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문제틀의 설정
III. 이론적 틀
IV. 현장 시뮬레이션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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