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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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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준우 (경기대학교) 문승리 (경기대학교) 이원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3 - 55 (13page)
DOI
10.21298/IJTHR.2021.3.35.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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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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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중부호화이론을 바탕으로 정보제공 방식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의 차이를 검증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정보제공 방식의 차이에 따라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및 방문의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검증하고, 이중부호화이론을 사용하여 알아본 관광지 이미지 인식의 차이를 관광지 마케팅에 적용하여 학술 및 실무적 의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광정보, 이중부호화 이론, 관광지 이미지, 방문의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 가설과 측정척도를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70 부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이중부호화 이론을 정보제공 방식에 적용하여 비언어적 정보와 언어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한 집단의 인지적 이미지와 방문의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잠재관광객이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비언어 및 언어적 정보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이미지 제고에 유용한 수단임을 검증한 것이다.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팜플렛 또는 브로슈어에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QR 코드의 삽입, 홈페이지 재구성 및 보완을 한다면 잠재 관광객의 이미지 및 방문의도를 제고시킬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교육학과 언론학에서 주로 사용된 이중부호화 이론을 관광학에 적용하는 것에 기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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