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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교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1號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5 - 60 (16page)
DOI
10.37561/sse.2021.03.6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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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시대적 관심사로 부각되는 마을학의 이념과 구체적 실천을 현장차원에서 점검하는 데 목적이 있다. 마을학은 지역단위 공동체성 회복에 초점을 두었던 실천적 교육운동 차원으로 등장하였다. 마을학은 주민주도의 정신문화를 되살림으로써 마을정체성을 찾고 주민의 자긍심을 신장시키는 데 관심을 두었다. 마을학 실천은 다음 세 가지의 유형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미용, 바리스타, 마술 등의 전문영역을 가르칠 수 있는 마을교사 발굴과 육성에 의해 마을학의 현장화에 다가설 수 있었다. 둘째, 어머니 주도의 협동조합 설립을 시도함으로써 유아와 어린이용 놀이친화형의 마을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었다. 놀이친화형의 학습공동체 구축은 자기중심적, 이기적 성향을 띠는 아이들의 삶의 태도를 공동체 지향적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셋째, 낙후된 도시지역의 체험농장을 운영함으로써 노인친화형 마을공동체를 만들 수 있었다. 공동의 작물재배와 공동요리에의 지역노인층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노인친화형 학습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었다. 마을학 한계는 다음과 같았다. 먼저, 지역주민의 마을학을 바라보는 인식에서 한계를 드러냈고, 이런 여건에서 마을교육의 현장화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다음으로, 마을학을 바라보는 지역주민들의 교육이념과 교육현장 사이에서 커다란 괴리감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마을학 일반화의 핵심적 장애물은 마을학을 진보교육으로 바라보는 지역민의 보수적 태도와 밀접히 관련되었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마을학의 등장과 교육적 특징
Ⅲ. 마을학교의 실천과 유형
Ⅳ. 마을학의 현장적용과 한계
Ⅴ.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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