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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선영 (김포 운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1號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77 - 92 (16page)
DOI
10.37561/sse.2021.03.60.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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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가족’을 다루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가족사회학 이론과 한국에서 가족에 관한 담론의 흐름을 바탕으로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 가족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고, 무엇을 개선해야 할지 제안했다. 2015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는‘가족’에 대해 1~3학년까지 연속적으로 학습하며 주제 중심의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사회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가족을 다루며 가족에 대한 비판주의적 이론을 수용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개선점이 있다. 첫째, 통합교과와 사회에서‘가족’에 대한 학습의 연계성이 부족하다. 둘째,‘가족’에 대한 서로 다른 정의가 섞여 나타난다. 셋째, 확대가족과 핵가족을 과거와 오늘날의 전형적인 가족의 형태로 간주하고 제한적으로 비교한다. 넷째, 현재의 다양한 가족이 등장한 원인을 설명하기보다는 다양해진 가족의 형태를 설명한다. 다섯째, 학생의 실제 삶과 분리되어 있다. 이러한 이러한 점들로 인해 인해 학문적 오류가 포함되기도 하고, 현대 사회의 변화를 설명하기에 부족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비정형 가족을 포용하고 가족의 정의에 대한 학문적 오류에서 탈피하면서도 학생의 삶과 더욱 가까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가족을 규범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동사적 행함(doing)과 시연(displaying)의 결과로 설명하고자 하는 대안적인 관점인 "가족실천"을 적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가족에 대한 이해
Ⅲ. 2015 개정 초등 사회과에서의 가족 내용 분석과 특징
Ⅳ.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가족 내용에 대한 새로운 대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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