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병숙 (전북대학교) 은난순 (가톨릭대학교) 조인숙 (상명대학교) 오수훈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거학회 한국주거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주거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99 - 199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집수리 또는 인테리어 등에 관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지만, 장애인의 시각을 고려한 보편적 시각에서의 접근은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장애인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하고 효율적인 주거관리 앱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1차 개발된 ‘집관리’ 앱에 대해 장애인 사용자 뿐 아니라 일반인의 평가를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용자 평가대상은 집수리에 관심이 있는 장애인 12명과 일반인 14명을 대상으로 집관리 신청 접수 앱의 내용 구성이해와 조작, 집관리 정보 및 생활정보 서비스 제공을 평가하였다. 평가방법은 개발된 앱이 설치된 안드로이드폰을 기반으로 주거관리 관련 서비스를 신청 접수하고 확인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고 설문지를 이용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고, 5점 리커르트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 성공적으로 집수리 서비스를 앱을 통해 신청하였고, 일반인과 달리 장애인의 조작이 다소 느리고 내용의 인식 등 실제 사용은 힘들다고 하였다. 전체적인 측면에서 평가를 비교하면, 사용의 어려움 정도에서 장애인(3.53), 일반인(2.20)으로 장애인이 느끼는 어려움이 높았고, 콘텐츠 디자인(장애인 3.29, 일반인 3.83)과 메뉴 아이콘 디자인 이해(장애인 3.14, 일반인 3.75)는 장애인이 낮게 평가하였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메뉴가 눈에 잘 들어오는지(장애인 3.36, 일반인 2.92)에 대해서는 장애인이 높게 평가하였다. 각 내용별로 살피면 다음과 같다.
앱을 이용 서비스의 신청과정에 대한 평가에서 아이콘 이해 및 서비스 내용 기재, 날짜와 시간입력, 아이콘장소과 서비스 그림 이해, 신청완료의 팝업창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95-001612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