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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지윤 (조선대학교) 김미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거학회 한국주거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주거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38 - 23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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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창업을 희망하는 직장인이 증가하면서, 1인 창조 기업의 수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중 20% 이상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선택했으며 이 수치는 창업 분야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높은 창업 비중과는 달리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공간의 제약, 창업 교육 부족, 인력 부족, 유통 채널의 부재 등 다양한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코워킹 스페이스가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업무 공간을 공유하고 교류하며 서로에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조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기존의 패션 관련 코워킹 스튜디오의 경우 패션 디자이너의 작업공간을 제공해 주는 정도에 그치고 있으며, 온라인 패션몰 창업을 지원하는 코워킹 스페이스의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일반 온라인 쇼핑몰 지원형 코워킹 사무실의 경우도 단순히 작업실에 간이 촬영실 및 소규모 PC작업실 등이 있는 실정으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패션몰 시장의 보다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 패션몰형 코워킹 스튜디오의 공간디자인 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국내의 패션 디자이너를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의 공간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간구성은 주로 디자인실, 의상 제작실, 휴식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일부는 포토 스튜디오와 쇼룸이 함께하는 경우도 있었다. 온라인 업무를 같이 지원하는 일부의 사례에서 택배를 발송하기 위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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