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연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7 - 33 (17page)
DOI
10.21213/kjcec.2021.21.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유아교사들의 노력과 교육실천 변화과정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유치원 원감과 교사 6인을 참여자로 선정하여 6개월 동안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 경험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개별면담과 놀이중심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사협의회의 대화와 회의록, 교사저널, 연구자일지, 놀이실행안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교사주도였던 교육과정을 반성하며 시간·공간·흥미영역·놀잇감·교육계획의 틀을 개혁하고자 노력하였다.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에서의 변화과정은 첫째, 수직에서 수평으로 아이들과 눈높이 맞추기, 둘째, 너무 자유로워진 아이들: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해결점 찾기, 셋째, 더 심화되지 않는 놀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기, 넷째, 아이의 놀이자체가 오늘의 결과물이다: 놀이의 가치 재인식하기, 다섯째,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하기, 여섯째, 놀이를 통한 배움: 새롭게 들여다보기‘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놀이중심교육과정의 현장 이해를 돕기 위한 학문적, 실천적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