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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진 (중앙대학교) 김대욱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07 - 228 (22page)
DOI
10.32349/ECERR.2021.4.25.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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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만 5세 인지적 지능과 만 9세 다요인 지능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한국아동패널의 종단 수집 자료 중 6차연도와 10차연도 한국아동성장발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6차연도 심층조사(아동 만 5세)인 K-WPPSI와 10차연도(아동 만 9세) M-FIT 검사에 모두 참여한 아동 374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아동의 만 5세 언어성 전체와 동작성 전체 지능은 만 9세 다요인 지능과 정적상관 관계가 있었으며, 만 5세 인지적 지능이 소검사 항목에 따라 만 9세 다요인 지능과 정적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만 5세 인지적 지능은 만 9세 다요인 지능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다. 아동의 만 9세 다요인 지능 하위요인 중 어휘적용력, 언어유추력, 수리력, 도식화능력의 경우, 만 5세 언어성 지능의 영향력이 동작성 지능보다 크게 나타났다. 아동의 만 9세 다요인 지능 하위요인 중 공간지각력과 추리력에 대해서 만 5세 동작성 지능이 미치는 영향력이 언어성 지능보다 더 컸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지적 발달이 이후 지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며, 유아의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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