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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빈 (에스티에스 엔지니어링) 황원식 (에스티에스 엔지니어링) 박기만 (KLES) 하승우 (KLES)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46 - 4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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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 발전소의 배관은 일반적으로 최고 600℃ 고온 상태로 장기간 운전에 따른 과도한 열변형이 발생한다. 또한, 복합 화력 발전소의 경우는 일주일 또는 하루 단위로 운전과 정지를 반복하는 DSS(Daily Start Stop), WSS(Weekly Start Stop)의 운전 방식으로 인하여, 고온과 중온(약 100℃) 상태에 따른 과도한 열팽창과 열수축을 발생한다. 이러한 장기적 또는 반복적인 열변형으로 인하여 배관을 지지하고 있는 배관 지지 장치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성능 저하로 인하여 배관의 거동이 설계치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발전소 배관의 이상 변위는 배관 파손을 발생할 수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치 해석적 접근이 필요하다.<sup>(1)</sup>
기존 수치 해석 상용화 프로그램인 AutoPIPE 또는 CAESAR II의 경우는 빔(beam)요소 기반으로 T-배관과 같이 분기되는 라인에서의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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