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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현무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4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55 - 363 (9page)
DOI
10.7782/JKSR.2021.24.4.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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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운행 안전과 직결된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하여 상태 기반 유지관리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특히 철도차량의 댐퍼는 차량의 동적 안정성, 진동 및 승차감에 직결된 현가시스템의 핵심 구성요소로 항상 정상적인 상태 관리가 필수적이다. 댐퍼의 상태기반 유지관리를 위해선 실시간으로 댐퍼의 이상이나 고장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차량동역학 모델기반 진단방법이나 고장 데이터에 기반한 통계분석을 통한 진단방법과는 다른 차량 장착상태에서 주행 중에 실시간으로 댐퍼의 감쇠 성능을 분석하여 고장을 진단하는 실용적인 진단방법을 제안하였다. 자가진단 댐퍼 시제와 진단프로세서를 제작하였고 고장을 모사한 댐퍼 시제를 대상으로 고장 진단 성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전체 측정 데이터 중 정상비율을 나타내는 진단율은 정상 댐퍼가 96.5%, 감쇠력에 왜곡현상이 발생한 비정상 댐퍼가 66.4%, 감쇠력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고장댐퍼가 0%로 매우 양호한 진단 성능을 보였다. 따라서 우수한 고장 진단성능을 나타내 제안한 댐퍼 고장 진단방법이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댐퍼 고장 진단기술
3. 자가진단 댐퍼 고장 진단시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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