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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관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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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준호의 〈기생충〉은 계급과 욕망의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가족 구성원의 희생과 노력으로 가족을 복원하는 신파성의 시각에서 조명할 수 있다. 〈기생충〉의 신파는 가족의 집단적 노력과 웃음으로 기존의 영화와 거리를 둔다. 하지만 가족의 복원을 위한 노력은 신파적 서사와 신파적 결함하여 신파성으로 귀결된다. 〈기생충〉은 신파영화가 갖는 엄숙주의와 감상주의를 극복하고 그 자리에 낭만적 웃음과 예술적 거리를 배치하였다. 계획과 환상으로 결핍을 극복하는 것은 한국 신파성의 발전과 봉준호의 독창성이 돋보이는 지점이다. 〈기생충〉은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 콘텐츠가 해외영화제의 검증과 세계 관객들의 지지를 통해 산업적 성공 사례를 보여주었다. 〈기생충〉은 한국의 양극화 문제와 신자유주의 시대의 계급갈등이라는 동시대의 문제가 연동되어 보편성을 확보했다. 〈기생충〉은 글로벌 스탠더드와 한국의 웰메이드 작품이 상호 연동된다는 사실과 작가는 동시대의 시대정신을 담아낸다는 점을 입증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 〈기생충〉의 연구 방향
2. 〈기생충〉과 한국영화 신파성
3. 한류의 흐름과 한류 콘텐츠로서 영화의 위상
4. 한국 영화 산업과 〈기생충〉의 해외 진출 성과
5. 결론 : 〈기생충〉의 한류 콘텐츠로서 가능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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