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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진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조경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민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태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근호 (아산 R&D팀) 오제훈 (한양대학교) 감동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14 - 31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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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경량화는 연비 개선, 배기가스 감소에 가장 효율적이다. 이를 위해 알루미늄, 초고강도강,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등의 다종소재 적용이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5 mm 두께의 알루미늄 제진판재와 1.8 mm 두께의 CFRP의 이종소재 접합을 평가하였다. 알루미늄 제진판재는 소음과 진동을 저감시키는데 효과적이며 동시에 경량화 효과가 크므로 차체 대쉬패널(Dash panel) 소재로 검토되고 있다. 알루미늄 제진판재와 CFRP 이종소재 접합은 소재 물성이 상이하고 용융 용접이 불가하므로, 기계적 체결이 고려된다. 따라서 기계적 체결 방법인 SPR(Self-Piercing Rivet), FDS(Flow Dri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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