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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41 - 84 (44page)
DOI
10.21328/JMEC.2021.5.19.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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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뉴스 보도량 인식(부족/적절/과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속성(인구사회학적 요인), 뉴스 노출, 태도 극단성, 뉴스 가치(일탈성과 사회적 중요성) 평가를 포함하는 예측모형을 설정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세계-과학에 걸친 15개 이슈에 대해 그 효과를 검증했다. 이를 위해 전문 조사회사를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됐고, 924명의 데이터가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됐다. 분석 결과, 개인적 속성 가운데는 연령만 보도량 인식에 영향을 미쳤다. 뉴스 노출은 보도량 과잉 인식을, 태도 극단성은 보도량 부족 인식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뉴스가치 평가는 예상과 달리 보도량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뉴스 이용자의 개인적 속성을 넘어 행위 차원(뉴스 노출)-심리 차원(태도 극단성)-인지 차원(뉴스가치 평가)의 요인들이 단계별로 보도량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바람직한 뉴스 이용은 행위와 심리 차원을 넘어 인지적 평가가 동반되어야하기 때문이다. 향후 뉴스가치 평가를 포함한 더욱 포괄적인 뉴스 보도량 예측 모형이 제시되고, 지속적인 관찰과 분석이 필요해 보인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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