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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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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웅 (AMS엔지니어링) 박완신 (충남대학교) 장영일 (충남대학교) 김선우 (충남대학교) 윤현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3권 제3호(통권 제18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35 - 243 (9page)
DOI
10.4334/JKCI.2021.33.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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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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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반도 내에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됨과 동시에 건축물이 고층화되고 대형화되면서 내진설계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횡력 저항 구조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연결보는 바람이나 지진 등의 횡하중으로부터 유발된 전도모멘트의 상당부분을 연결보의 커플링 작용에 의하여 벽체와 연결보의 골조작용으로 저항하게 된다. 그러나 연결보 시공시 수 많은 철근을 배근해야 하나 복잡한 배근상세로 인해 철근의 누락에 따른 품질저하, 공기 지연에 따른 경제성 및 시공성 저하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경제성 및 시공성의 저하는 국가산업의 발전에 영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진발생시 건물의 내구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각선 다발철근을 ㄱ강재 및 ㄷ강재로 대체하였으며, 스터럽에 간격에 따른 연결보에 강도 평가를 통하여 합성 연결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강재를 적용한 합성 연결보 설계시 설계방법에 대한 가이드 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대각 보강된 강재 형상을 결정할 때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체 계획
3. 실험
4. 실험결과
5.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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