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아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정민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활과학회 한국생활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생활과학회 하계연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85 - 85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있어 교사의 질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교사와유아의 상호작용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그 중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관련되는 요인으로 밝혀져 왔다. 그러나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변인들 간의 인과적 관련성과 경로를 충분히 검정하지 못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있어서 교사의 정서지능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영향력을 규명하고,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유아교사 360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기보고법(질문지)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관련 변인들 간의 연구모델이 수집된 자료와 부합이 되는지 검정하기 위하여 AMOS 26.0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측정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를 평가하고 수렴적 타당도와 변별적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Bootstrapping 절차를 통해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추정하여 유의 수준 .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