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진철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10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 - 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식론’과 ‘기독교 교양교육’은 상호 긴밀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데, 특히 교수자가 학생들에게 기독교 교양교육을 교육할 때, 일반 인식론과 기독교 인식론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활용해서 교육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대의 포스트모던적 인식론이 ‘회의주의’를 지나 ‘해체주의’로 귀결된 상황 속에서, 이미 학생들이 이러한 해체주의적 인식론에 전이해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독교 교양교육은 일반 인식론의 흐름(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피론주의(아그리파), 데카르트, 칸트, 헤겔, 비트겐슈타인, 토대론, 정합론, 신빙론, 증거론, 자연주의 인식론 등)을 잘 분석하고, 거기에 기독교 인식론의 신앙주의적 인식론, 비판적 실재론에 토대를 둔 해석학적 인식론, 영성적 인식론, 그 외의 다양한 인식론을 비판적으로 상호분석한 후에 통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여기서, 특히 성령의 인식론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인식론의 현주소
Ⅲ. 인식론의 역사
Ⅳ. 기독교 인식론
Ⅴ. 기독교 인식론과 기독교 교양교육
Ⅵ. 나가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23-001729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