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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헌 (경기대학교) 한상혁 (경기대학교) 홍기윤 (경기대학교) 임준원 (경기대학교) 공병찬 (경기대학교) 김상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1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22 - 72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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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프로덕트의 기획 및 개발 과정에서 Mockup을 활용한 모델링 단계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토타이핑 단계는 사람들이 대면해서 목표에 대한 회의를 하는 것이 보편적이나 코로나 19 펜데믹 발발로 비대면 사회가 되면서 산업의 핵심 과정인 프로덕트 프로토타이핑에 큰 차질이 생겼다.
본 논문은 보편적인 무료 게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을 통해 프로덕트의 실시간 사실적 시각화를 구현하여 비대면 환경으로써도 현실감 있게 프로덕트를 표현하는 방법을 구현한다. 또한 해당 프로덕트의 다양한 정보 모델링 중 일부를 구현하고 실시간 다중접속 플랫폼 위에서 접속 중인 모두가 해당 정보 모델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콜라보 플랫폼 구현
Ⅲ. BIM 기능 구현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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