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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규 (경희대학교) 최진무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대한공간정보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3 - 61 (9page)
DOI
10.7319/kogsis.2021.29.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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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상황에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대피경로가 신속하게 제공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불필요한 간선을 제거하여 도로망을 경량화하고 교점이나 종점이 아닌 정점을 연결점으로 치환하는 간소화 기법과 모든 연결점을 제거하는 단순화 기법을 적용하여 도로망을 추상화하였다. 또한, 도로망을 구조에 따라 격자형과 비격자형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에서 다양한 알고리즘을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격자형 도로망에서는 단순화 네트워크 기반으로 A<SUP>*</SUP> 알고리즘이 효율적이었으며, 비격자형 도로망에서는 오류율로 인해 간소화 네트워크를 사용하여야 하며 A<SUP>*</SUP>와 Dijkstra 알고리즘이 효율적이었다. 도로망 형태에 따른 경로 탐색을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된 네트워크 구조와 알고리즘 선정 방법을 대피 계획 수립에 활용하면 재난으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서론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 비교 환경
4. 비교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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