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지애 (서울과학고등학교) 박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52輯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7 - 137 (41page)
DOI
10.37967/emh.2021.6.15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활동 탐색의 관점으로서의 행동유도성(affordance)의 의의를 논의하고 교과서 활동 탐색을 통해 그 가능성을 제안한 연구이다. 행동유도성은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개인이 무엇인가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학습 행동유도성은 학습자들이 특정한 학습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각하는 것으로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동기를 추구하는 인지적 기초를 제공한다. 이런 점에서 행동유도성 관점의 교과서 활동 탐색은 ‘학습 활동의 복잡성 및 학습의 의도성’을 전제하고, 활동이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가? 어떤 경로의 학습이 가능한가?’ 등 환경과 학습자가 만나 만들어 내는 다양한 행위의 경로들을 주목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활동 분석 관점과 변별된다. 특히 이제까지 개별 교사의 몫으로만 남겨져 있던 활동 설계, 실행과 같은 실천적 지식을 이론화 할 수 있는 렌즈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이 크다.
이에 본고는 행동유도성 관점에서 국어 교과서의 활동을 탐색하는 것의 의의를 논의하는 한편, 〈언어와 매체〉 5종 교과서 활동을 행동유도성의 관점에서 탐색해 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과서 활동 설계 시 ‘활동 방향 및 방법에 대한 명확한 지시, 수행 범위의 구체화 및 초점화, 실제 언어 수행 맥락과의 동형성 확보, 추론 및 사고 확장을 위한 지원 장치 제공’ 등을 고려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토대
3. 교과서 활동 탐색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