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오동섭(미와십자가교회)

  • 2021.06
  • 41 - 70(30 pages)

DOI : 10.17778/MAT.2021.06.54.41

이용수 211

내서재 9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펜데믹의 폭풍 속에 있다. 그 폭풍의 소용돌이는 모든 시간과 삶을 멈추게 하고, 모든 일상에서 우리를 떠나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앞으로 코로나19 시대와 그 이후 시대 변화는 어떻게 될 것인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견해를 내놓고 있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시대를 읽는 핵심적인 키워드가 무엇이며 어떠한 변화들이 있는지를 키워드 10가지를 살펴보면 첫째 사회적 거리두기 즉, ‘비대면(Untact)’, 둘째, 불필요한 대면접촉을 피해 의식주,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받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온택트(ontact)’다. 셋째, 코로나19로 언택트 생활이 보편화되면서 가상공간에서 소통이 증가하게 되면서 새롭게 주목받는 키워드가 ‘AI’와 ‘메타버스(metaverse)’다. 넷째,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 다섯째, 무분별한 개발로 생태계 파괴에 의한 영향으로 코로나19가 발생했다는 인식하에 ‘생태 위기’가 키워드로 인식되고 있다. 여섯째, 비대면이 강화되어 온라인소비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위해 ‘이커머스(e-commerce) 마케팅’으로 새로운 소비 키워드로 떠오른다. 일곱 번째 비대면 상황에서 조직관리 문제나 구성원 정서 관리, 비대면 확대에 따른 소속감에 대한 고민 등이 풀어야 할 문제들이 발생하면서 부각되는 경영조직인 ‘애자일(Agile)’이다. 여덟 번째,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제한된 생활패턴이 되면서 사람들의 우울감이 증가하며 만들어진 신조어가 ‘코로나 블루(우울증, CORONA BLUE)’다. 아홉 번째, 코로나 상황에서 새로운 문화예술소비 형태로 소위 ‘랜선공연, 전시’, ‘홈루덴스’라는 용어가 새롭게 출현했다. 마지막 열 번째 키워드는 ‘공간’으로 코로나19를 계기로 새로운 공간구조가 재편될 것으로 본다 #코로나 시대 #포스트코로나 시대 #키워드 #언택트 #온택트 #생태위기 #신뢰성 #메타버스 #AI #이커머스 #애자일 #코로나블루 #홈루덴스 #공간 #COVID-19 #CORONA BLUE #untact #ontact #reliability #metaverse #Agile #homeludens

논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코로나19 시대 키워드 10가지
Ⅲ. 기독교에 미친 영향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