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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콘텐츠 산업 중에서도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캐릭터 산업은 매우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다. 이러한 캐릭터 산업에서 캐릭터가 그 가치를 인정받고 영향력이 생기기 위해서는 인지도와 노출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캐릭터 시장은 미디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그러므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할수록 미디어를 통해 노출시켜야 하는 캐릭터 산업은 그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오늘날, 과학과 기술은 매우 발달하였고 미디어 또한 그에 맞춰 다양해졌다. 이러한 변화는 일방향성의 미디어 소비 성향을 양방향성의 소비 성향으로 변하게 했고 캐릭터 소비 성향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과거 이미지적인 부분이 중요시되었던 캐릭터 시장은 더 이상 그것만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없게 되었으며, 미디어를 통한 소통과 인터랙션이 활발해지면서 캐릭터의 ‘마케팅’적인 부분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실상이다. 이러한 캐릭터 마케팅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를 활용하는지가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그 요소를 현재 캐릭터 시장의 ‘트렌드’라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 트렌드 분석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캐릭터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단초를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인 ‘멀티 페르소나’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이 멀티 페르소나를 캐릭터 산업에서 활용해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부캐릭터’이다. 부캐릭터는 그 특성에 따라 ‘본캐를 드러내는 캐릭터’와 ‘본캐를 드러내지 않는 캐릭터’로 분류할 수 있다. 멀티 페르소나를 활용한 캐릭터 사례의 연구 결과, 현재 캐릭터 마케팅의 트렌드 키워드 크게 세 가지 ‘소통과 공감’, ‘세계관’, ‘미디어 플랫폼’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가 캐릭터 시장의 변화와 트렌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기대하며, 멀티 페르소나를 캐릭터 산업 측면에 집중하여 분석한 것은 학술적인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미디어 환경 #캐릭터 마케팅 #트렌드 #멀티 페르소나 #media environment #character marketing #trends #multi-persona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캐릭터 마케팅과 멀티 페르소나
4. 멀티 페르소나 캐릭터 사례를 통한 트렌드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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