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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연 (한양대학교) 정윤아 (숙명여자대학교) 박경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3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49 - 456 (8page)
DOI
10.17548/ksaf.2021.06.3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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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과 반려견의 시각적 차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교감 방향의 발견에서 시작되었다. 반려동물 보유 가구 수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우리 사회 속 인간과 반려동물의 관계는 더욱 심화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반려견과 인간의 신체적 차이 중에서도 시각적 차이에 주목하여 반려견과의 교감과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융·복합적 제품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반려견의 색상 구분 능력을 고려한 새로운 제품 디자인 고안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려견의 시각적 특징을 분석하여 인간과 반려견의 시각적 교감 가능성을 파악했다.
둘째, 반려견과 인간이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일곱가지 색상을 설정하여 이를 활용한 반려견과의 교감 활동을 ‘컬러 커뮤니케이션(Color Communication)’이라 지칭하고, 컬러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필요성을 제안했다.
셋째, 반려견과의 효과적인 컬러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놀이 제품 디자인을 고안했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활용도를 제시하기 위해 해당 제품을 통해 반려견과 더욱 효과적으로 교감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활동 방안들을 제안해보았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와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과 같은 시대적 요구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론과 주관적 해석을 기반으로 한 제안성 연구로서 반려견의 색깔 인식에 대한 실험 등 정확한 검증과 근거가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컬러 커뮤니케이션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컬러커뮤니케이션 제품 디자인 및 활동 방안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반려견과 인간의 시각적 차이
Ⅲ. 반려견과의 컬러 커뮤니케이션 제안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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